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층간소음 법적기준, 해결방안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by 바비씨 2020. 10. 9.
반응형

아파트 층간소음 법적기준과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해결방법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층간소음 때문에 벌어지는 사건들이 늘었다. 층간소음의 법적 기준과 해결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파트 층간소음이란?


아파트 층간소음은 위 아래집을 살면서 발생하는 생활 소음을 말한다.

천장 벽 바닥 등 4면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음으로 뛰고 걷고 떨어뜨리고 끄는 소리 등 접촉이나 충격에 대한 소음과, TV 오디오 또는 여러 사람이 함께 내는 소음까지 다양하고 애완견 등 반려동물의 소음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층간소음 법적기준


법적인 기준은 소리를 측정하는 단위인  데시벨을 사용한다.

 

충격소음과 공기전달 소음으로 기준이 다른데 충격소음은 오전6시  ~ 밤 10시까지 1분간 43 데시벨 이상이고 최고 소음이 57 데시벨인 경우, 밤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1분간 38 데시벨인 경우, 최고 소음도가 52 데시벨인 경우이다.

 

공기전달 소음은 5분간 오전6시~ 밤 10시 기준 45 데시벨인 경우, 밤 10시~오전 6시까지 40 데시벨인 경우이다. 

이 기준을 넘어서 층간소음이 인정된다고 하면 관리주체인 관리사무소에 전달하여 중지 할수 있도록 알릴 수 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수령 나이 시기 금액

 

 

층간소음 해결방안-  층산소음이웃사이센터


사실 이웃과의 대화나 관리사무소에 전달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말그대로 층간소음 해결방안은 찾기 힘들다. 서로 간에 예방이 중요하다. 내가 가해자가 될 수도 내가 피해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층간소음 매트나 층간소음 슬리퍼를 사용하고 밤 10~아침6시까지는 되도록 소음을 내지 않게 해야 하겠다. 

 

관리주체에게 알렸음에도 층간소음이 지속된다면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1600-7004 ,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1661-2642에 도움을 받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언제부턴가 가끔씩 뉴스에 나오는 층간소음으로 인한 범죄 사건을 보면 얼마나 민감한 사항인지 알 수 있다. 가장 편안해야 할 곳 쉴 수 있는 공간에서 극심한 소음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면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층간소음을 예방할 수 있도록 건축법이 개정되면 좋겠지만 울림으로 발생되는 소음을 전혀 없앤다는 건 어렵지 않을까 싶다. 가장 중요한 건 서로가 예방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방법을 써도 안되면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에 연락해서 상담을 받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