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

by 바비씨 2020. 10. 8.
반응형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유전적인 이유도 있지만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고 음주와 흡연이 생활화되면 고지혈증에 걸리기 쉽고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이 무엇인지 어떤 증상을 느낄 수 있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피) 안에 중성지방 또는 콜레스테롤이 정상범위보다 올라간 상태를 말하는데요. 혈액 내에 콜레스톨의 양이 많아지면 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부르고 중성지방이 많은 경우엔 고 중성지방혈증이라고 부릅니다.

 

둘 다 지방의 종류로 피 속에 기름(지방)이 많아지면 동맥경화가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의 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과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등의 원인이 되게도 하니  건강검진을 통한 피검사로 고지혈증의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은 혈액내에 지방이 있는 것 그리고 그것이 쌓이이고 혈관벽에 붙어서 합병증이 생겨야만 알 수 있습니다. 이  혈액은 점차 끈적해져서 혈액의 흐름을 어렵게 합니다. 평소에는 고지혈증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가 없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피검사로 고지혈증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로는 알기 힘듭니다. 

 

 

 

 

 

 

고지혈증 원인


두 가지 원인이 있는데 식습관과 유전적인 원인입니다. 지바 대사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당뇨나 갑상선 질환, 인슐린이 감소하는 질명이나 임신, 알코올 중독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식습관인 패스트푸드와 기름진 음식 드리 비만을 야기하고 운동부족과 흡연 등으로 인해 종합적인 생활습관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치료법


채소와 과일 등을 고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이 최우선이고, 적당한 몸무게의 유지를 위한 운동으로 고지혈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돼지기름 소기름 등 동물성 지방을 줄이고 오메가 3 등의 지방산을 섭취합니다.

 

 

탄수화물도 많이 먹게 되면 중성지방이 증가하니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진행되고 있다면 약물치료를 통해 수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이 선행되어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